-.체계적인 구성으로 본격적인 학습 전에 원리를 이해시켜 스스로 해결하는 습관을 키웁니다.
-.한글의 가장 기본이라 할 수 있는 어휘력의 확장을 기초로 구성하였습니다.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한글 정복으로 창의적인 사고력 발달을 형성합니다.
-.단문과 장문의 구성 원리를 알고 익혀 독해력과 논술력의 기초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습니다.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는 힘을 키워 문제를 논리적,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게 합니다.
 
     
     
     

     
 

-.한글 '가'단계는 만3~4세용으로 사물의 모습과 통글자 낱말을 연계하여 인식하고 구별합니다.
-.실사 사진과 그림을 보고 말하면서 자연스럽게 사물 이름을 익히고 한글과 친숙해집니다.
-.색칠하기, 가로선, 세로선, 자유로운 선긋기 등으로 운필력과 운필력을 기릅니다.
-.한글 1단계에서 낱말에 맞는 스티커를 찾는 학습으로 자연스럽게 한글을 익힙니다.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의 각 영역을 학습하도록 하여 언어 사용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스스로 생각하도록 유도하는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문제 해결력과 창의력을 길러 줍니다.
-.문자인식 발달과정에 맞춰 더욱 빠르게 다양한 어휘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체계적인 문형학습을 통하여 정확하고 바른 한글 사용 능력을 높입니다.
 
     
     
     

 

  -.친근한 이솝 그림우화, 창작 그림동화로 상상력을 키우고 감수성을 길러줍니다.
-.글감을 읽고 내용을 정리하는 학습으로 독해력은 물론 논술의 기초를 쌓습니다.
-.다양하고 흥미로운 내용을 통해 한글 떼기는 물론 논술력과 생각하는 힘을 길러줍니다.
-.자기표현을 잘하는 아이, 창의적인 글을 쓸 수 있는 아이로 길러줍니다.
-.어휘-문장-문형-문맥으로 전개하여 정확한 표현력과 독해력을 키웁니다.
 
     
     
     

     
  기존의 종이 평면에 있는 선 따라 쓰기, 덧쓰기 글씨 연습은 바르고 예쁜 글씨를 쓰는데
큰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세계최초 발명특허 ‘홈따라 글씨 쓰기’
종이에 각인되어져 있는 글자의 홈을 따라 쓰는 방법으로 반복적으로
학습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바르고 예쁜 글씨를 쓸 수 있게 됩니다.

처음 글씨쓰기를 시작하는 유아기에 평생의 글씨가 좌우되는 중요한 시기로서
새롬학습만의 차별화된 ‘홈따라 쓰기’ 학습은 어느 학습지도 절대 따라할 수 없습니다.

‘한글 단어 카드’를 제공하여 한글을 읽기 -> 쓰기 -> 홈따라쓰기 -> 낱말카드의 순서로 매호에서 배운 내용을 가정에서 카드를 활용하여 총 정리하게 하여 아이들에게 흥미를 유발시켜 보다 효과적인 학습이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새롬학습 한글 수준별 교육 계획안

가. 한글 가단계 수준별 교육계획안

교재NO

제 목

학습 목표

가-1

동물1(친한동물)

•사물의 모습과 ‘통글자’ 낱말을 연계하여 인식하고 구별한다.


•다양한 활동을 통해 어휘력을 향상시키고 한글과 친해진다.


•색칠하기,가로선,세로선,자유로운 선긋기 등으로 운필력을 키운다.


그림과 실사 사진의 모습을 보고 말하며 사물을 인식하고, 그림과 연계하여 자연스럽게 ‘통글자’를 인지하는 과정으로, 재미있는 활동을 통한 반복 학습이 점차적으로 글자를 알게 한다.

가-2

과일

가-3

장난감

가-4

내 얼굴

가-5

동물2(산)

가-6

우리 몸

가-7

채소

가-8

음식

가-9

탈것

가-10

무엇일까요?(복습)

가-11

동물3(하늘)

가-12

우리 가족

가-13

동물4(바다)

가-14

놀이터

가-15

가-16

가-17

내 물건

가-18

집 안 물건

가-19

곤충

가-20

무엇일까요?(복습)

1. 한글과 친구하기

교재 NO

제목

학습 목표

한 1-01

한 글자 알기① ‘가~하’

한 글자 알기
두 글자 알기
된소리 글자 알기
글자와 받침의 구성 원리 알기 등을
그림과 글자를 보고 소리내어 읽기,
글자를 손가락으로 그리며 읽기,
글자와 그림 연결하기,
같은 글자 찾기,
글자 스티커 붙이기,
읽은 횟수 만큼 스티커 붙이기 등으로 학습한다.

('한글과 친구하기'에서는 글자의 모양을 알아가는 학습으로서 글자를 다 익혀야하는 단계는 아니고, 이후 단계에서 글자는 익히는 학습을 한다.)

한 1-02

한 글자 알기② ‘거~허’

한 1-03

한 글자 알기③ ‘기~니’

한 1-04

한 글자 알기④ ‘고~호’

한 1-05

한 글자 알기⑤ ‘구~후’

한 1-06

한 글자 알기⑥ ‘그~흐’

한 1-07

한 글자 알기⑦‘ㅑ,ㅕ,ㅛ,ㅠ,ㅐ’

한 1-08

두 글자 알기

한 1-09

두 글자 알기

한 1-10

두 글자 알기

한 1-11

두 글자 알기

한 1-12

된 소리 글자 알기

한 1-13

한 음절 받침 글자 알기①

한 1-14

한 음절 받침 글자 알기

한 1-15

한 음절 받침 글자 알기

한 1-16

한 음절 받침 글자 알기

한 1-17

두 음절 받침 글자 알기①

한 1-18

두 음절 받침 글자 알기

한 1-19

두 음절 받침 글자 알기

한 1-20

두 음절 받침 글자 알기

2. 종합적인 한글 정복

교재 NO

제목

학습 목표

한 2-01

자음 알기①

‘ㄱ~ㅅ' ‘ㅇ~ㅎ'의 자음과 낱말을 안다.

한 2-02

자음 알기②

한 2-03

모음 알기①

‘ㅏ,ㅑ,ㅓ,ㅕ,ㅗ,ㅛ’ ‘ㅜ,ㅠ,ㅡ,ㅣ'의 모음과 낱말을 안다.

한 2-04

모음 알기②

한 2-05

자음 익히기①

‘ㄱ~ㅎ'의 자음과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06

자음 익히기

한 2-07

모음 익히기①

‘ㅏ~ㅣ'의 자음과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08

모음 익히기②

한 2-09

한 글자 읽고 쓰기①

‘가~사’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0

한 글자 읽고 쓰기②

‘아~하’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1

한 글자 읽고 쓰기③

‘거~서’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2

한 글자 읽고 쓰기④

‘어~허’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3

한 글자 읽고 쓰기⑤

‘기~이’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4

한 글자 읽고 쓰기⑥

‘지~히’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5

한 글자 읽고 쓰기⑦

‘고~소’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6

한 글자 읽고 쓰기⑧

‘오~호’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7

한 글자 읽고 쓰기⑨

‘구~수’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8

한 글자 읽고 쓰기⑩

‘우~후’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19

한 글자 읽고 쓰기⑪

‘그~으’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20

한 글자 읽고 쓰기⑫

‘즈~흐’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21

한 글자 읽고 쓰기⑬

‘ㅑ,ㅕ,ㅛ’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22

한 글자 읽고 쓰기⑭

‘ㅠ,ㅣ,ㅡ’의 글자와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23

기본음절 낱말 익히기①

‘가~리’의 기본음절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24

기본음절 낱말 익히기②

‘마~시’의 기본음절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25

기본음절 낱말 익히기③

‘아~키’의 기본음절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26

기본음절 낱말 익히기④

‘타~히’의 기본음절 낱말을 알아 읽고 쓸 수 있다.

한 2-27

기본 음절 낱말 익히기 정리①

기본 음절 낱말 익히기의 정리를 통해 확실히 안다.

한 2-28

기본 음절 낱말 익히기 정리②

한 2-29

된소리 이름과 모양 익히기①

‘ㄲ,ㄸ,ㅃ,ㅆ,ㅉ’의 된소리를 알고 읽고 쓴다.

한 2-30

된소리 이름과 모양 익히기②

한 2-31

받침 낱말①

‘가~하+받침ㄱ,ㄴ,ㄹ’의 낱말을 알고 쓴다.

한 2-32

받침 낱말②

‘가~하+받침ㅁ,ㅂ,ㅇ’의 낱말을 알고 쓴다.

한 2-33

받침 낱말③

‘기본음절+받침ㄱ,ㄴ,ㄹ’의 낱말을 알고 쓴다.

한 2-34

받침 낱말④

‘기본음절+받침ㅁ,ㅂ,ㅇ’의 낱말을 알고 쓴다.

한 2-35

받침 낱말⑤

‘기본음절+받침’의 낱말을 반복적인 학습으로 읽고 쓸 수 있다.

한 2-36

받침 낱말⑥

한 2-37

받침 낱말⑦

한 2-38

받침 낱말⑧

한 2-39

배운 낱말 총 복습

‘앞에서 배운 낱말을 복습을 스스로 해 보며, 확실히 알고 자신감을 키운다.

한 2-40

스스로 할 수 있어요.

3. 창의력 사고력 발달

교재 NO

제목

학습 목표

한 3-01

무엇일까요?

동물과 생활 속의 낱말을 읽고 쓴다.

한 3-02

색깔

색깔과 관련한 낱말을 읽고 쓴다.

한 3-03

친한 낱말①

‘연필과 공책’처럼 친하고 관련되는 두 낱말을 알며 읽고 쓸 수 있다.

한 3-04

친한 낱말②

한 3-05

가족

가족 관계에 대하여 알고, 관련된 낱말을 읽고 쓴다.

한 3-06

제자리 찾기

사물이 있어야 될 자리를 알고, 낱말을 쓴다.

한 3-07

동작어①

사물의 움직임에 대한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08

동작어②

한 3-09

흉내 말①

동물이 내는 소리를 알고, 낱말을 쓸 수 있다.

한 3-10

식물①

과일과 채소를 알고, 낱말을 쓸 수 있다.

한 3-11

동작어③

사람이 움직이는 모습의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12

동작어④

한 3-13

필요한 것①

관련되어 필요한 것을 알고, 낱말을 쓸 수 있다.

한 3-14

필요한 것②

한 3-15

맛, 음식

음식과 맛에 대한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16

흉내 말②

사물의 소리나 흉내의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17

친한 낱말③

‘못과 망치’처럼 친하고 관련되는 두 낱말을 알며 읽고 쓸 수 있다.

한 3-18

친한 낱말④

한 3-19

식물②

꽃과 꽃의 구조에 대한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20

글자가 같은 말①

글자가 같으나 뜻이 다른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21

반대 말①

‘낮과 밤’처럼 서로 반대되는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22

반대 말②

한 3-23

동작어⑤

‘공을 던지다’와 같은 동작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24

비교하기①

‘토끼의 귀와 코끼리의 귀’처럼 비교 낱말을 알고 쓴다.

한 3-25

모양①

‘세모와 네모’처럼 모양을 나타내는 낱말을 알고 쓴다.

한 3-26

모양, 촉감

‘둥글다, 물렁하다’처럼 모양, 촉감의 낱말을 알고 쓴다.

한 3-27

장소①

‘병원, 동물원’처럼 장소를 나타내는 낱말을 알고 쓴다.

한 3-28

장소②

한 3-29

반대 말③

‘작다, 크다’ ‘울다, 웃다’처럼 서로 반대되는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30

반대 말④

한 3-31

동작어⑥

‘사과를 깎다’처럼 동작을 나타내는 낱말을 알고 쓴다.

한 3-32

글자가 같은 말②

글자가 같으나 뜻이 다른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33

위치

‘앞, 뒤’처럼 위치를 가리키는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34

친한 낱말⑤

‘병원과 구급차’처럼 친하고 관련되는 두 낱말을 안다.

한 3-35

명절

‘설날, 추석’과 관련한 낱말을 알고 쓸 수 있다.

한 3-36

비교하기②

‘마차와 자동차’처럼 비교되는 낱말을 알고 쓴다.

한 3-37

수를 세는 말①

‘일, 하나 ,첫째’처럼 수를 세는 여러 낱말을 알고 쓴다.

한 3-38

수를 세는 말②

‘한개, 한 송이’처럼 수와 세는 단위의 낱말을 알고 쓴다.

한 3-39

비슷한 말

‘엄마와 어머니’처럼 비슷한 낱말을 알고 쓴다.

한 3-40

스스로 할 수 있어요!

앞에서 배운 낱말을 복습하여 알고 자신감을 키운다.

4. 논술력 독해력 발달  (4단계 한글은 논술 학습을 병행한다)

교재 NO

제목

학습 목표

한 4-01

독해 준비①

◎‘와, 과, 의’처럼 낱말과 낱말을 연결하는 글자를 알고 쓸 수 있다.

◎단문 독해 및 작성의 기본이 되는 여러 상황의 낱말 쓰임새를 알고 글을 쓸 수 있다.

한 4-02

독해 준비②

한 4-03

독해 준비③

한 4-04

독해 준비④

한 4-05

독해 준비⑤

한 4-06

독해 준비⑥

한 4-07

독해 준비⑦

한 4-08

독해 준비⑧ (밤에 만 피는 꽃,
여우와 포도, 감기든 여우)

한 4-09

무엇이+어찌한다.
(생쥐들의 소풍)

◎단문 구성의 원리를 알고 독해하며 쓸 수 있다.

○무엇+입니다.

○어떠한+무엇

○무엇이+어찌한다.

○무엇이+어떠하다.

○무엇이+무엇이다.

○무엇이+무엇을+어찌한다.

○어떻게+어찌한다. 어떠하다.

◎단문 독해 및 작성의 기본이 되는 여러 상황의 낱말 쓰임새를 알고 글을 쓸 수 있다.

◎단문과 단문의 연결을 알아 장문 독해 및 작성의 기초를 알고 쓸 수 있다.

◎장문의 동화를 읽고 내용을 독해하여 상황 질문에 대한 창의적인 답을 쓸 수 있다.

한 4-10

성냥팔이 소녀

한 4-11

무엇이+어떠하다.①
(월요일 아침)

한 4-12

견우와 직녀

한 4-13

무엇이+어떠하다.②
(단풍잎과 바람)

한 4-14

개미와 비둘기

한 4-15

무엇이+무엇이다.
(행복한 가족)

한 4-16

달 이야기①

한 4-17

무엇+입니다.①,
(도깨비장난)

한 4-18

달 이야기②

한 4-19

무엇이+무엇을+어찌한다.①
(왕과 비눗방울)

한 4-20

여름 나라에 간 솔이①

한 4-21

무엇이+무엇을+어찌한다.②
(신발 가게에서)

한 4-22

여름 나라에 간 솔이②

한 4-23

어떠한+무엇①
(벌거숭이 산과 매)

한 4-24

날아가는 고양이

한 4-25

어떠한+무엇②
(조롱박이 부르는 노래)

한 4-26

케이크로 만든 말①

한 4-27

무엇입니다.②
(고구마와 호랑이)

한 4-28

케이크로 만든 말②

한 4-29

어떻게+어찌한다. 어떠하다.①
(꽃씨와 은행잎 아줌마)

한 4-30

토끼와 거북이

한 4-31

어떻게+어찌한다. 어떠하다.②
(용용나라와 따꼼나라)

한 4-32

목이 짧은 기린

한 4-33

이어진 문장①
(개구쟁이 토끼)

한 4-34

하늘에서 떨어진 별

한 4-35

이어진 문장②
(선인장과 별)

한 4-36

인어 공주①

한 4-37

이어진 문장
(달님이 보고 있어요.)

한 4-38

인어 공주②

한 4-39

김정호

한 4-40

스스로 할 수 있어요.

앞에서 익힌 내용을 복습으로 정리한다.


 

     *.새롬학습 한글의 수준별 교육 계획표는 자료실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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