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2
이름: 교육팀장
2005/5/18(수)
그림으로 보는 아동의 심리진단 (1)  
그림으로 보는 아동의 심리진단 (1)

심리분석과 성격진단을 위한 그림 기법에서는 '어떤 조건을 주고 그렸느냐'와 '아동화를 어떤 기준과 관점에서 분류하고 분석하느냐' 그리고 치료자에 따라 조금씩 해석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아동들이 그린 그림을 보면 말로 잘 표현되지 못했던 많은 것들이 담겨 있음을 알 수 있다. 언어로 표현하기 어려운 자기의 감정상태와 그들의 내면세계, 즉 욕구와 갈등 그리고 성격특징이나 지적능력, 질병상태까지 화면에 드러나게 된다.
아동의 발달 상태도 그림에 나타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아동이 젖을 떼는 시기의 행동을 보면 손가락을 빨고 무의식적으로 긁적거리기를 하는데 화면을 더럽힘으로써 엄마의 관심을 끌고 분리 감정을 회복한다고 하며, 옹알이를 하듯이 뭔가 표현하려는 몸짓을 나타낸 것이다. 기분이 움직이는 대로 추상적인 태양이나 원을 그리고, 머리에서 팔 다리가 나오는 두족인을 그리는 것은 주관적이고 자기 중심적인 유아기의 방식을 나타내는 것이다.

버크는 그림을 '자아상(Self Image)의 표현'인 동시에 '무의식 세계의 투사'(1948)라고 말한다. 형태 심리학에서는 '아동화를 대뇌의 약도'라고도 하며, 그림분석에서는 주제와 내용, 형태와 색채 등을 통해 아동의 특성을 연구하였다.(알슐러 해트워크 1943, 아시리 1956) 또한 발달적 연구 관점에서는 그림의 내용도 성장과 연령 변화에 따라 긁적거리기, 태양, 사람, 회화적 형태 등과 같이 바뀌어 나간다고 하였다.(로웬펠드 1964, 켈로그 1967)

그림을 성격 진단의 도구로 발전시킨 막코버(1949)가 있고 로우르샥 이론을 중심으로 한 색채 선택과 성격연구, 또는 인물화로 기능측정(구덴나우-해리스 1963)을 하기로 한다. 과제를 주고 그리게 하는 것으로 버크의 집 - 나무 - 사람 그림 검사(HTP-Test)와 헐스(1952)의 가족묘화법, 풍경구성법, 학교생활화 등이 있고, 모사화법으로 벤더(1938)의 게슈탈트 테스트와 쁘뤼드모(1948)의 교육 진단 테스트 그외에 협력화법이 있다.
이러한 아동의 심리를 이해하기 위한 많은 방법이 있지만 투사적 기법으로서의 아동화와 심리진단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이것은 아동에게 어떤 과제를 주거나 표현할 수 있는 미술 매체를 제골하고, 거기에 일정한 지시를 한 뒤 아동의 상태를 투사할 수 있도록 하는 진단 해석법이다.

아동화 검사의 조건
(1) 자유화 : 아동이 자기 욕구에 따라 자유롭게 소재를 선택하고, 표현해서 그린 뒤 그린 그림에 대해서 분석한다.
(2) 과제화 : 사람, 집, 나무, 풍경, 동물, 가족, 친구 등 과제를 주고 그린 결과에 대해 분석 검토하는 방법이다. 어느 정도 제한을 두기로 한다.
(3) 모사화 : 일정한모을 주고 본뜨게서, 그 내용이나 색채의 쓰임이나 변용을 토대로 분석한다.
(4) 협동화 : 공동으로 그림을 만들어 나가는 작업과정을 관찰한다. 진단과 교육의 두가지 목적을 가지고 있다. 평가 기준으로 그리는 위치와 내용, 순서와 동작, 속도와 주의력, 창조력, 자발성, 협조성을 관찰해야 한다.

아동화의 분석 기준과 진단
아동의 그림속에서 느낌과 사고, 공포와 욕구가 담겨 있다. 소망과 좌절감의 무의식적 내적 세계를 외부로 표출하는 것이다. 아동들은 끊임없이 변화하고 성장하면서 그들이 느끼는 바를 그들만의 독특한 방식으로 표현한다. 그러나 아동들의 그림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아동들의 입장에서 해석하기는 최근 20세기에 들어서야 이뤄졌던 것이다. 그러므로 아동들의 그림을 어른의 미숙한 축소판으로 보는 시각들은 잘못된 선입관임으로, 그 아동의 상태와 변화에 맞게ㅔ 살펴보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우선되어야 하겠다. 아동의 그림 결과를 보고 '잘되었다.'든지 '못되었다.' 든지 하는 어른들의 주관적인 판단이나 평가는 아동화를 심리학적으로 이해하려는 태도는 결코 아니다. 또 아동의 심리를 이해하는 데 있어서 한 장의 그림으로 그 아동을 안다고 얘기할 수는 없을 것이다. 아동의 생활전반을 관찰하고 환경을 파악하며, 활동과정 속에서의 행동 특성과 미묘한 변화를 예측, 관찰할 수 있어야 함은 훌륭한 교사나 부모의 태도이며, 중요한 치료적 의미를 지니기도 하는 것이다.
심리분석과 성격진단을 위한 그림 기법에서는 '어떤 조건을 주고 그렸느냐'와 아동화를 어떤 기준과 관점에서 분류하고 분석하느냐', 그리고 치료자에 따라 조금씩 해석하는 내용이 달라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기법들을 방법과 과정에 따라 진단으로도 또 치료적으로도 쓰일 수 있다.
몇 가지 대표적인 기법들은 아동이나 부모와의 상담시에 상태와 변화과정을 파악할 수 있고 자료로써 참고할 수 있으며, 교육프로그램과 치료목표를 세울 때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미술치료 진단기법
1)집 나무 사람 그림을 통한 진단기법(Home Tree Persion :HTP)
HTP는 나이 어린 아동까지 모든 연령에게 수용할 수 있으므로 자유롭고 다양하게 표현을 자주한다(Buck, 1948) HTP는 그림을 매개로 하기 때문에 언어로 표현되지 않는 성격의 단면을 포착하는 것이 가능하며 거부감이 없고 행동의 반응과 성격 특성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 저항감이 적은 소재이다. 햄머는 크레용으로 채색방법을 도입하였고, 번즈는 동작성 HTP로 발전시켰다.

K-HTP의 소사도구로는 A4 용지와 4B 연필, 지우개를 제공한 뒤에
"이 종이 위에 집, 나무, 사람을 그리고 어떤 행동을 하는 사람의 전체 모습을 드리세요."
"만화나 막대기 그림을 그리지 마세요."
"그린 순서를 쓰고, 그린 인물이 누구인지, 그린 인물의 나이는 얼마이며, 무엇을 하고 있는지?"
여기에 반대성을 그리는 HTPP 검사(1967)에서는 그린 사람의 성격 특성과 외부인지 방법, 심리적 외상경험, 방어기제를 알수 있다고 한다.
 
* 진단 기준
집 그림 : 집 및 지붕의 형태와 벽 장식의 세밀성, 문과 손잡이의 유무, 창문의 크기, 커텐 유무, 굴뚝과 연기의 유무, 창의 투명성, 울타리 형태 및 높이, 길이 유무와 모양, 전체와 집 그림의 조화

나무 그림 : 나무 그림에서 가지는 나무와 줄기와 나무와의 조화성을 보고, 뿌리는 튼튼한가, 잎은 많은가, 종이의 유무와 전체 나무의 완전성 등

사람 그림 : 팔, 다리 등 신체상 크기와 신체 내부의 완성도, 눈, 손, 팔 인물상의 크기와 배치, 전체 그림의 조화성과 여백, 필압, 음영 등

2) 동적 가족 그림을 통한 진단 기법(KFD)
동적 가족화 검사는 가족 성원의 운동성 및 상호작용을 분석한다. 성격, 행위, 상징, 양식 등 4개 차원으로 아동의 자아 개념과 가족 내 역동성을 알아볼 수 있으며, 성격 변인과 상호작용 요인을 평가하는데 효과적이다. 이는 아동 및 청소년 정신병리와 가족관계를 이해하는 평가도구로서 전문가에 의해 쓰여지고 있다.
동적 가족화의 실시는 가족 성원 모두가 뭔가 하고 있는 모습을 완전한 형태로 그리고, 피험자의 질문에는 비지시적이고 수용적으로 태도를 갖고, 피험자가 자유럽게 하도록 한다. 시간적인 제한은 필요 없으나, 그림 완상후에 인물상의 나이와 누구인지, 무엇을 하는지 기입한다,

* 진단 기준 및 해석
(기준.  결과.  해석.  평가 순으로 나열)


1)선의 재질
선이 매우 짧거나 딱딱하다.
정서적 긴장

선이 부드럽다.
신경질(과민성,강박성 불안),공포 , 자기 허약
 
선이 흔들리고 있다.
초조, 기질적 질환
 
선이 자주 끊어진다.
고집, 거부증
 
직선이 많다.
결단, 안정
 
높은 압력의 선이다.
강한 내적에너지, 분열적 기질
 
낮은 압력의 선이다.
심리적 에너지의 약함
 
빨리 그린 선이다.
충동적
 
2) 선의 형태
나선적인 선이 많다.
흥분하기 쉬운 기질

사선이 많다.
불안감
 
새로 선이 많다.
독단적, 남성적
 
원형이 많다.
소유욕, 의존, 발달 미숙, 자기 중심성
 

구 도
균형과 배치
그림의 주체가 화면의 상단부에 치우쳐 있다.
환경 인식력 부족

그림의 주제가 화면의 하단부에 처져 있다
환경적 억압
 
그림의 주제가 좌로 치우쳐 있다
내성적, 여성적(때로는 자폐적)
 
그림의 주제가 우로 치우쳐 있다
공격적. 외향적(때로는 자폐적)
 

양 식
1) 구획화
하나 이상의 가족그림을 다른 가족과 분리 시티기 위해 하나 이상의 직선이나 원을 사용했다.
자기 고립, 소외
 
2) 가장자리 위치
두 개 이상의 가장자리에 모든 가족 성원을 위치 시킴.
저항, 방어
 
3) 밑줄 긋기
그림 내 특정인물이나 그림 밑바닥 전체 또는 상부에 밑줄을 그었음.
가족내 갈등, 불안, 위기감
 
4) 둘러 싸기
그림내 원, 사각형 등으로 하나이상의 인물을 포함시키고 있다.
고립, 위협인물의 제거
 

표현내용
1) 지움
1회이상 인물, 사물을 지웠다.
양가 감정 또는 갈등을 올바르게 하려는 강박적 욕구
 
2) 팔의 뻗침
인물 가운데 팔이 긴 경우가 있다.
환경지배 욕구
 
3) 기본적인 신체부분의 생략
인물에서 1개이상의 기본적인 신체부분이 빠져 있다(눈,코,입,몸통,팔,다리,손,발)
갈등, 불안, 특정 신체부위에 대한 심리적 부인
 
4) 기본적인 신체의 특징을 지나치게 강조
부분의 특징을 지나치게 강조하거나 작은 부분을 크게 그렸다.
자기 과시, 대상물의 흥미
 
5) 등을 보인 인물
그림내 인물중 등을 보인 사람이 있다.
특정인물과의 갈등
 
6) 음영이나 사선
그림내 인물이나 사물을 어둡게 칠하거나, 빈곳을 메우거나 사선 또는 별도의 선을 넣었다.
특정인물에 대한 몰두, 불안, 억제, 고착
 
7) 인물의 생략
가족 구성원을 지우개로 지우거나 해당 인물을 용지 이면에 그리거나 생략하였다.
적의, 공격, 불안 등 부정적인 감정
 
8) 인물 그림들의 상대적인 높이
그림내 인물들의 크기를 연령층과 일치하지 않았다.
지배, 힘힘에 대한 추구, 부적절함
 
9) 자신 그림의 위치
자신 그림을 가족내 연령순서에 맞게 위치 시키지 않았다.
애정, 지배에 대한 추구
 
10) 그린 순서
 
 
상 징
상징 1
축구공, 그밖의 던지는 둥그런 물체
경쟁, 질투
 
상징 2
전기불, 램프, TV, 해 등의 사물
사랑, 애정에 대한 욕구
 
상징 3
칼 등 날카로운 물체나 불 등 위험한 사물
분노, 적개심
 
상징 4
꽃, 나무에 물주는 모습
애정욕
 

3) 학교 생활 그림을 통한 진단기법(KSD)
크노프(Knoff)와 프루트(Prout 1988)가 개발한 학교 생활 그림은 학교 내에서 학생들과 관련성이 있는 학교 인물이 무엇인가 하고 있는 모습을 그리게 하여 학교 환경내에서의 상호관계 및 역동성(심리적 거리나 우월감, 관계상 갈등)을 파악한다. 학업 성취성과 학교생활 적응수준을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고, 건전하게 성장할 수 있는 학교내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기초자료가 되기도 한다.
역동성의 변인은 인물의 우월성, 그린순서, 인물간의 방향, 크기, 표정 등 7가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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