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23
이름: 교육팀장
2005/9/2(금)
아이의 창의성, 아빠가 좌우한다  

아빠와의 대화 시간이 긴 아이가 창의성이 높다는 결과는, 자녀 교육의 새로운 나침판이 되기에 충분하다. 자녀의 올바른 성장 발달을 위해 아빠는 어떠한 몫을 담당해야 할까? 어떤 아빠가 좋은 아빠일까?



아빠와 자녀와의 관계에 대한 연구 결과

 

▶ 똑똑한 부모가 똑똑한 아이를 만든다

 

무엇보다 영재의 부모는 일반 부모보다 교육 과정(영재 4.61%, 일반 4.29%)과 성취 결과(영재 4.13%, 일반 3.97%)를 모두 강조하고 학습 결과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어머니의 학력이 높을수록 과정을 중시하는 방식으로 자녀를 지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아빠와 자주 대화할수록 아이의 논리 사고력이 높아진다


아버지와의 의사소통은 자녀의 자아 개념과 행동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고 가족의 응집에도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자녀 교육에 있어서 아버지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버지가 긍정적이고 개방적인 의사소통을 할수록 아이는 허용적이고 관용적이어서 타인을 존중하고 포용력이 높아지며, 논리 사고력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아빠와의 잘못된 의사소통, 비행과 관련 있다


반면 아버지의 의사소통이 폐쇄적일수록 자녀의 비행이 심각하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아버지가 자녀들에게 지나치게 독선적이거나 잘잘못을 따지는 식의 대화를 하는 경우 자녀는 문제 행동을 일으킬 소지가 높아진다는 것이다.

또 문제아들의 경우, 부모가 어떻게 대하는가에 따라 행동이 달라지게 된다. 특히 남자 아이들은 아빠가 긍정적인 평가를 해주고 의지를 북돋아줄 경우 위축된 행동이나 공격적인 행동이 크게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녀교육, 누가 담당해야 할까?

아직도 우리 사회에서는 자녀 교육은 대부분 어머니의 책임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이지만, 엄격하게 말하면 자녀의 출산을 제외하고는 양육과 교육이 반드시 어머니만의 역할은 아니다. 얼마 전 초등학교 아이들을 대상으로 가정 내 아버지의 모습을 조사한 결과에서 보면, 아이들에게 비쳐지는 아버지의 모습은 TV나 신문을 보거나 술 취해 자고 있는 모습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렇듯 아버지의 존재가 무기력하거나 손님 같은 입장이라면, 아버지로서의 권위는 물론 어떤 교육적 지도도 어렵게 된다.

전통사회에서는 부모 외에도 조부모, 삼촌 등이 교육 역할을 보조적으로 맡아왔다면, 현대사회에서는 어머니와 아버지의 적절한 교육 역할이 필요하다. 특히 아버지의 역할은 자녀의 가치관과 질서 형성에 큰 도움이 된다. 아이들은 아버지를 인생의 모델로 생각하기 때문에, 어떤 아버지인가에 따라 인성 발달에도 큰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제는 가정교육에 있어서 양부모 교육 체제가 이루어져야 한다.



아빠가 꼭 알아야 할 연령별 자녀 교육 방법


대부분의 아빠들은, “엄마가 다 알아서 해요”, “엄마가 더 잘하는데, 뭘” 하며 자녀 교육의 주도권을 미룬다. 하지만, 분명히 아이를 잘 기르는 데는 아빠의 도움과 지도가 필요하다. 아빠가 담당해야 할 육아 부분은 무엇인지 짚어본다.


<유아기>


1. 자율적인 생활습관 기르기


아이가 만 두 살이 되면 혼자 밥을 먹고 대소변을 가리기 시작하고 서너 살이 되면 신발 신기와 양치질을 하고 5~6세가 되면 옷을 입고 벗을 줄도 알게 된다. 바로 이러한 시기에 아빠는 아이 스스로가 조금씩 해가는 자율적인 행동을 일관성 있게 지도해야 한다. 흔히 엄마들은 아이가 서투르다고 대신 해주는 경향이 많으므로, 아빠의 일관성 있는 지도가 중요하다.


2. 언어 발달


첫돌이 지나면서 아이들은 대개 “맘마”, “빠빠” 등의 단일 명사로 의사표시를 시작하고 만 두 살이 되면 말을 하게 된다. 그러나 이때의 아이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발음이 정확치 않다거나 말이 늦거나 더듬는 등 개인차가 크게 마련. 이 시기에 아빠가 관심을 가지고 언어 소통 및 표현의 대상이 되어주면 큰 도움이 된다. 아이들과 엄마는 정확한 말보다는 습관화된 행동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말 배우는 것이 늦어지는 수가 많다.


3. 아이들의 질문 처리


아이들은 엄마가 짜증이 날 정도로 질문을 많이 하는데, 어떤 질문은 대답하기 어렵고 까다로울 때가 있다. 그러다 보니 바쁘거나 성가실 때는 간단히 대답하거나 “쓸데없는 것을 왜 자꾸 물어?”라는 식으로 아이들 질문을 차단하기도 한다. 이때 아빠가 아이의 호기심을 누르지 않고 격려해주며 사물과 주변 사람들에 대한 관찰이 보다 왕성해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아동기>


1. 사회성 발달과 성 역할


아동기에 자녀들에게 보여지는 아빠의 모습과 역할은 딸과 아들의 사회성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아이들의 성 역할 개발에는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아빠들은 아기가 갓 태어나면서부터 남자 아기와 여자 아기를 구분해서 대하기 때문에 자녀의 성 역할 행동을 학습시키는 데 있어서 엄마들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된다는 것. 즉 아이들은 아빠와 엄마를 보면서 자신의 성 역할을 배우게 되므로, 바람직한 성 역할 모델이 되어야 한다.



2. 바람직한 사회성 발달


아이들은 이제 부모와의 관계와 의존으로부터 형제 및 친구 등으로 대인 관계가 확대되어간다. 이 시기는 자녀가 장차 책임감 있고 독립적인 행동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는 사회화의 중요한 시기로 아빠의 적절한 통제와 방향 제시가 중요하다. 특히 아빠의 일관성 있는 통제가 아이들의 자제력과 판단력을 기르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시기에 제대로 통제 받고 격려 받지 못한 아이들은 장차 행동 자제력과 자율성에 문제가 생기게 된다.


3. 근면성 발달


초등학교 단계에는 근면한 생활 습관을 길러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 시기에 근면성을 키워주지 못하면 일생을 통해 자기에게 주어진 일을 스스로 해낼 수있다는 자신감과 성취에 대한 기대를 갖기가 어렵게 된다. 근면성이 발달한 아이들은 자기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모든 일에 자신감과 적극성을 갖고 활발하다. 아빠의 솔선수범과 격려로써 근면성을 가르쳐야 한다.


4. 질서 및 예절 교육의 완성


“예절 교육은 부모 손을 잡고 다니는 시기에 완성되어야 한다”는 말은 예절의 조기 교육을 강조하는 어느 외국 시민 단체의 시민 교육 슬로건이다. 이는 아이들이 어렸을 때 즉 감수성이 가장 예민할 때 아빠 엄마가 함께 일관성 있는 예절과 질서 교육의 기초를 닦아주는 것이 효과적임을 말해주고 있다.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교통 및 공공 장소에서 질서 지키기, 웃어른에 대한 예절 교육은 평소에 아빠가 어떤 모습을 보여주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좋은 예절은 말이나 글로 배워지는 것이 아니라 모범적인 부모의 행동을 보면서 저절로 몸에 익히고 실천된다는 것을 명심하자.


5. 학습 지도


내 아이가 공부 잘하기를 바라는 것은 모든 부모들의 공통된 소망이다. 그것을 바란다면, 아이가 공부하려는 마음가짐이 되었는지, 집 안에 학습 분위기가 조성되어 있는지, 올바른 학습 습관을 갖고 있는지 꼼꼼히 따져보아야 한다. 아빠는 아이가 공부에 대해 ‘나는 하면 된다’ 혹은 ‘나는 잘하고 있다’라는 긍정적인 자아를 세울 수 있도록 격려하고 학습에 대한 동기 부여를 해주는 격려자가 되어야 한다. 또한 아무리 바쁜 일이 있어도 가끔씩 집 안 분위기가 자녀의 학습 분위기에 적합한지를 점검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도움말 : 한국메사연구소(02.512.6300)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조회
25   정말 걱정되는 아이 버릇… 빨리 바로 잡기  1939
24   우리 아이 작은 키 ‘훌쩍’ 키우는 육아법  2729
23   아이의 창의성, 아빠가 좌우한다  2978
22   좋은 아빠가 행복한 아이를 키운다  2778
21   아이 집중력 높이는 엄마의 대화법  3887
20   공부 습관 들이기  3334
19   서바이벌 육아법  2349
18   나는 좋은 부모일까? & 부모검사  3612
17   Working Mom 10계명  2561
16   일광욕 한 유아가 밤에 잘 잔다.  2293

 
처음 이전 다음       목록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