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11
이름: 교육팀장
2007/8/18(토)
아이가 어리면 가족이 함께 갈 수 있는 캠프로  
  • 아이가 어리면 가족이 함께 갈 수 있는 캠프로
  • 황윤정의 유아교육
  • 황윤정 육아 및 교육 전문기고가·전 맘&앙팡 편집장
    입력 : 2007.07.22 22:41
    • Q. 이번 여름휴가 때 아이와 함께 캠프를 다녀오고 싶어요. 아이의 첫 캠프는 어떤 종류로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A. 방학이 다가오면서 취학 전 아이에게 적당한 캠프에 대한 관심을 가진 부모들이 많은 것 같아요.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캠프는 많은 반면, 유치원 아이들은 아직 어리기 때문에 캠프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캠프에 보내기 위해서는 우선 아이가 참여할 수 있는 연령의 캠프인가를 살펴보는 것이 최우선이에요. 유치원 아이들을 대상으로 하는 캠프는 자연 탐험이나 갯벌 체험 등 놀이와 결합된 캠프와 아이들의 인성을 키워주는 예절 캠프가 많아요. 영어 캠프의 경우 해외 캠프가 많은데, 영어 교육에 조바심을 내지 않는다면, 첫 캠프로 해외 학습 캠프에 보내는 것은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줄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등학교 입학 전의 아이들은 아직 단체 생활에 대해 익숙하지 않기 때문에, 모르는 친구들과 어울려 혼자서 1박을 하기가 쉽지 않아요. 아무래도 혼자서는 전체 캠프 진행을 따라가기도 힘들 수 있으므로 부모가 함께 가는 캠프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1박보다는 당일 캠프를 이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에요. 아이의 체력을 고려해 일주일에 한두 번 정도의 캠프 스케줄을 짜서 함께 여행하듯이 다니는 것도 좋답니다. 만일 숙박을 해야 하는 프로그램이라면, 보내기 전 시설을 꼼꼼하게 살펴봐야겠지요. 아이를 돌봐주는 선생님의 수는 충분한지, 연령별로 세분화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를 살펴봐야 합니다.

      숙박을 하는 캠프의 경우엔 아이의 의사도 충분히 묻는 것이 필요해요. 가기 전 사전 답사를 하거나, 충분히 흥미를 끌만한 다른 활동을 해 아이의 흥미를 북돋워줘야 합니다. 아직 한 번도 부모와 떨어져 본 적이 없는 아이라면, 캠프에 가기 전 친척 집에서 하루 이틀 정도 부모와 떨어져 자는 연습을 해보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준비를 하면서 아이는 캠프에 대한 기대감도 키울 수 있으며, 혼자서 남겨질 때 보다 적극적으로 적응하려고 힘쓰게 될 거예요.

      가족이 함께 하는 캠프를 골랐다면, 일상생활에서는 쉽게 느낄 수 없었던 가족 간의 화합을 캠프 기간에 이루어내는 것도 좋습니다. 이때 주의해야 할 것은, 부모가 함께 가는 캠프의 경우 모든 일을 부모가 알아서 해주려고 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렇게 될 경우 아이는 결국 새로운 모험이나 역할을 경험해보지 못한 채 캠프 기간을 보낼 수 있어요. 아이가 어려서 미덥지 못하다고 생각지 말고, 작은 일이라도 아이의 몫으로 맡겨주는 것이 좋아요. 아이 스스로 가족에게 힘이 된다고 생각해야 독립심과 리더십을 키울 수 있습니다.

  •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다음글    
    번호제 목조회
    11   아이가 어리면 가족이 함께 갈 수 있는 캠프로  2075
    10   학교 가는 길 미리 챙기면 안심… 초등학생 입학준비  1708
    9   ‘배려’ 가르쳐야… 초등학교 입학전 이것만은  1690
    8   동물모자 접기  2656
    7   색연필로 그려보세요  2052
    6   세모로 그려보세요  2017
    5   타원으로 그려보세요  1910
    4   동그라미로 그려보세요  1859
    3   종이접기 - 열대어  2270
    2   종이접기 - 별만들기  2389

     
    다음       목록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