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9
이름: 운영자
2007/1/19(금)
‘배려’ 가르쳐야… 초등학교 입학전 이것만은  
아이들에게 입학 후 한 달은 학교생활에 적응하는 시기다. ‘우리들은 1학년’이라는 교재를 중심으로 학습활동을 비롯한 학교생활 전반에 관한 생활지도가 체험학습 형태로 이뤄진다.

입학 전 학부모는 아이가 시간을 잘 지킬 수 있게 교육하는 것이 좋다. 등교시간과 공부시간을 정확히 알고 스스로 지키는 어린이는 집중력과 학습효과에서 차이가 난다. 놀이시간과 책 읽는 시간 등을 나눠 아이가 스스로 시간관념을 익히게 하면 학교생활에 도움이 된다.

학교에서 급식을 하기 때문에 올바른 식사습관이나 예절을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다. 그러나 요즘에는 편식이 심한 어린이가 많다. 좋아하는 음식만 골라서 먹거나 음식물을 흘리는 아이부터 이곳저곳 돌아다니고 먹기 싫다고 떼쓰는 아이까지 다양해 교사들이 애를 먹기도 한다.

남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남을 배려하는 마음도 키워야 한다. 요즘 아이들은 보고 듣는 것이 많아 똑똑하고 자기주장이 강한 반면 남에게 도움을 주는 면은 부족하고 남의 도움을 받는 일에도 서툴다.

여럿이 함께 활동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아이가 많으므로 ‘무조건 이기라’고 하기보다 ‘함께 공부하라’고 가르쳐야 한다. 특히 1학년 학습활동에는 짝, 모둠, 반 전체가 함께하는 놀이 활동의 비중이 매우 크기 때문에 함께 어울리도록 훈련하는 것도 중요한 준비과정이다.

지나친 선행학습은 해롭다. 유치원이나 학원을 가지 않은 아이도 한 학기가 지나면 공부에 어려움이 없으므로 한글을 읽고 수를 10까지만 셀 수 있으면 된다. 초등학교 1학년에게 가장 중요한 교육목표는 기본적인 학습태도와 생활습관을 익히는 것이므로 선행학습을 너무 많이 하면 학교생활에 흥미를 잃을 수 있다.

요즘은 웬만한 학습 준비물은 학교 예산에서 제공하므로 미리 구입하지 말고 입학 후 학교에서 주는 안내서에 따라 준비하자. 지나치게 고급스러운 학용품을 구입하는 것은 친구를 사귀는 데도 좋지 않다.


신문게재일자 : 동아일보 2007/01/16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조회
11   아이가 어리면 가족이 함께 갈 수 있는 캠프로  2220
10   학교 가는 길 미리 챙기면 안심… 초등학생 입학준비  1837
9   ‘배려’ 가르쳐야… 초등학교 입학전 이것만은  1781
8   동물모자 접기  2777
7   색연필로 그려보세요  2146
6   세모로 그려보세요  2105
5   타원으로 그려보세요  2003
4   동그라미로 그려보세요  1956
3   종이접기 - 열대어  2444
2   종이접기 - 별만들기  2493

 
다음       목록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