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 10
이름: 운영자
2007/1/19(금)
학교 가는 길 미리 챙기면 안심… 초등학생 입학준비  
▽취학 일정은=올해 취학 대상은 2000년 3월 1일부터 2001년 2월 28일 사이에 태어난 어린이다. 취학통지서 배부나 예비소집 같은 취학 일정은 시도마다 약간 다르다. 

 서울의 경우 거주지 동장이 취학 대상 어린이에게 26일경 우편을 통해 취학통지서를 보낼 예정이다. 다른 시도도 1월 말에서 2월 초 사이에 취학통지서를 보낸다.

 자녀가 취학 대상인데도 취학통지서를 받지 못한 경우 해당 동사무소에 연락해 취학통지서를 받아야 한다. 또 자녀가 이미 사립 또는 국립초등학교에 지원해 입학이 결정됐다면 예비소집에 나가지 않고 동사무소에 사립 또는 국립초등학교 입학확인서와 취학통지서를 내면 된다.

 예비소집은 서울의 경우 다음 달 1일 오후 2시 학교별로 진행된다. 예비소집에서는 입학에 필요한 사항을 안내받게 되고 필요한 경우 취학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교육인적자원부는 당초 2008학년도부터 취학 기준일을 현행 3월 1일에서 1월 1일로 바꾸고, 취학연령도 만 5∼7세로 선택권을 줄 예정이었지만 입법이 늦어져 2009년 이후에 적용할 예정이다.

 ▽취학을 미루려면=취학기준일이 3월 1일이다 보니 1, 2월생은 동급생보다 나이가 한 살 어려 취학유예를 고려하는 학부모가 많다.

 그렇지 않은 경우라도 아이가 또래보다 몸이 왜소하거나 발달이 더딘 경우에는 취학유예를 고려할 수도 있다.

 취학을 유예하려면 예비소집일에 아이와 함께 학교에 찾아가 교장으로부터 취학유예 허가를 받으면 된다. 물론 예비소집일 이후에도 가능하다. 법령상 필요한 서류는 없지만 대부분 학교에서 병원 의사의 취학유예 소견서를 요구한다.

 교육부는 병원에서 소견서를 받는 것이 번거롭다는 민원이 많아 최근 시도교육청을 통해 학교장이 학부모 소견서만으로도 취학유예를 허가하도록 협조를 요청했다. 학부모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라는 취지다. 취학유예 결정을 받으면 바로 동사무소에 알려야 한다.

 ▽취학을 당기려면=만 5세인 아이를 1년 먼저 학교에 보내고자 할 때는 2월 중순에 관할 교육청이나 인근 학교에 자녀가 입학할 수 있는지 문의해야 한다.

 교육청과 학교는 보호자의 조기 입학 희망의사를 확인한 뒤 아이가 초등학교 교과과정을 수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간단한 면접 등을 거쳐 생년월일순으로 입학을 허용하게 된다.

 ▽예방접종 하세요=취학이 결정되면 각종 예방 접종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입학 당일이나 며칠 이내에 2차 홍역 예방 접종 증명서를 제출해야 하므로 4∼6세에 추가 접종을 하지 않은 어린이는 미리 접종을 받고 증명서를 받아 두어야 한다.

 보건소에서는 취학 대상 어린이에게 무료로 접종해 준다. 이 밖에 의무 제출 대상은 아니지만 소아마비와 DPT(디프테리아 백일해 파상풍) 예방접종도 해 두어야 한다.

 ▽준비물 어떻게=준비물은 아이가 쓰기 편하고 튼튼한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필기구나 공책 등은 입학 후에 교사의 지도에 따라 구입해도 늦지 않다.

 초등학교에 가면 유치원과 달리 책과 공책, 필통, 준비물 등 소지품이 많아지므로 책가방 자체의 무게는 최대한 가벼워야 한다. 책가방은 아이가 직접 메어 보고 편안한 것을 고르도록 하고 소지품이 들어갔을 때의 무게를 감안해 골라야 한다.

 학교에 따라서는 색상이 너무 다양한 크레파스나 색연필을 쓰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샤프펜슬이나 볼펜은 아이의 글씨체를 망쳐 대부분 학교에서 금지한다. 2B 또는 HB 연필 서너 자루와 지우개 정도만 있으면 충분하다.

 공책은 선이 있는 것과 없는 것, 바둑판 공책 등 형태가 다양하지만 초기에는 대개 종합장이라고 부르는 연습장 한 권이면 된다.

 옷과 신발은 모양보다는 입고 벗기 편한 것으로 마련해야 한다. 옷은 아이 혼자서도 화장실에서 쉽게 벗고 입을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신발은 구두보다는 운동화가 활동하기 편하다. 운동화 여밈도 끈보다는 벨크로(일명 찍찍이)나 고무로 처리된 것이 좋다.

김희균 기자 foryou@donga.com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번호제 목조회
11   아이가 어리면 가족이 함께 갈 수 있는 캠프로  2074
10   학교 가는 길 미리 챙기면 안심… 초등학생 입학준비  1708
9   ‘배려’ 가르쳐야… 초등학교 입학전 이것만은  1689
8   동물모자 접기  2656
7   색연필로 그려보세요  2052
6   세모로 그려보세요  2017
5   타원으로 그려보세요  1910
4   동그라미로 그려보세요  1859
3   종이접기 - 열대어  2270
2   종이접기 - 별만들기  2388

 
다음       목록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