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세 남아 교육에 관하여? ?(김은미)
No, 13
이름: 교육팀장
2005/11/2(수)
Re..어머님의 주관과 계획이 필요합니다.  
안녕하세요?
주위의 아이들은 뭐도 할 줄 알고, 뭐도 할 줄 알고....하는 이야기를 들으시니
마음이 많이 조급해 지시죠?
제 경험상, 교사 입장에서 그 나이 또래에서는 뭐도 할 줄 알고, 뭐도 할 줄 알고...등등의 학습면에서 진도가 많이 나가 있는 아이 보다는 기본 생활 습관이 몸에 잘 배어 있는 아이가 더 멋지고, 긴 인생 면에서 볼때 실질적 진도가 많이 나가 있는 아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 아이들은 선생님 말씀도 잘 들을 자세가 되어있고, 수업시간 내의 모든 활동도 스스로 할 준비가 되어있는 아이들이기 때문에 유치원 입학 할 때 학습적으로 다른 아이들보다 뒤쳐져 시작했다 할 지라도, 다른 아이들이 1년 걸려 할 수 있는 일을 6개월 걸려 하면서 금방 추월할 수 있는 아이들이기 때문입니다.
아이가 6, 7세여서 당장 초등학교에 입학하는 것도 아니니 너무 조급하게 생각하지마시고,
어머님 나름대로 내 아이의 특성과 연령에 맞는 교육 계획을 세워보시는 것도 좋으실것 같습니다.  내 아이는 어머니가 제일 잘 아시는 거니깐요.
옆집아이들이 이거한다해서 이거 시키고, 저거 한다...해서 저거 시키시다 보면 옆집아이와 무의식중에 비교하시게 되고, 아이에게 스트레스를 주게 되실껍니다.  그런 일은 오히려 아이를 혼란에 빠뜨리는 일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아이와 의논해서 아이가 하고 싶어하는 일을 먼저 시켜보시고, 잘 하면 칭찬 아주 많이 해 주시고, 혹 못하더라도, "와...여기까지 했어?  다음엔 더 잘 할 수 있겠구나..."하는 말씀으로 격려 많이 해 주셔서, 학습적 양과 진도보다는 잘 할 수있다는 자신감을 먼저 심어주세요.
자신감이 있는 아이는 뭐든지 잘 할수 있답니다.
남자 아이니 혹 내성적 성격이라면, 수영이나 태권도 등의 운동을 시켜 보시는 것도 괜찮고, 스포츠 센타에 엄마와 함께하는 스포츠 프로그램들이나 영어서점 등의 엄마와 함께하는 스토리북, 영어노래 클래스 등이 있으니, 그런것들을 엄마와 아이가 함께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교육 사이트등도 많이 참조하시고, 어머님의 주관과 계획 잘 세우시길 바랍니다.
제 짧은 소견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또 궁금하신점 있으시면, 저희 홈피 "유아교육정보"란에 "유아교육 및 원운영 상담" 에 글 남겨주시고, 그곳에있는 "유아교육상식백과"도 읽어보세요.
그럼, 아이와 더불어 늘 건강하시고 행복하세요~


                    답변/관련 쓰기 수정/삭제     이전글 다음글         창닫기